반응형

올해부터 보육교사 취업에 장기 미종사자 직무교육이 필요해졌다. 2년 이상의 공백이 있는 경우 필요해진 것. 이 때문에 여즉 말이 많다. 코로나19로 교육이 중단된 상황에서 별 다른 대체수단 없이 무작정 기다리게 된 것이다. 물론 교육이수 기간이 8월까지로 미뤄졌다. 그래서 기다리고 있던 찰나 드디어 온라인 대체수단이 생겼다. 생기겠지, 생기겠지 했는데 이제야 생긴 것. 아 물론 "집합교육 방식"이 원칙이라 여전히 교육 과정을 준비 중이라고 했다. 대체수단이라고 하기엔 애매한 교육과정을 받게 된 것이다. 

20년 8월 31일까지 유예 됐고, 대체수단으로 보수교육(온라인 특별직무교육 포함)이수도 인정해준다고 한다. 뭐 굉장히 자비로운 것 처럼 말하는데 그냥 진즉 온라인 교육을 만들었으면 참 좋았겠다 하는 아쉬움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래토록 기다렸고, 한국보육진흥원은 연락이 안되었다. 분명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건 정해져있었을텐데 이제서야 공지했다는 점이 크게 아쉽다. 20년 8월 31일까지 교육 이수한 경우에 한해서만 그간 경력이 인정되며 지속 근무할 수 있다. 코로나가 언제까지 갈지 모르는 지금같은 상황에서는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집합 보수교육 신청 방법은 위와 같다.

온라인 보수교육은 이와 같다. 영아, 장애아,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이 받을 수 있다. 여기서 또 말이 많은 게 누리과정, 유아 담당하는 사람은 들을 수 있는 과정이 없다는 거다. 에효효 한국보육진흥원과 보건복지부, 그 외 관할에 연락 해 물어본 선생님들의 말씀에 따르면 말이 다 다르다고, 여기에 물어봐라, 저기에 물어봐라 식의 반응을 하고 있다. 매 번 이러더라 정말. 휴. 어쨌든 지금 근무 중인데 뭘 들어야할지 모르겠다면 어린이집에 물어보면 될 것 같다. "장기 미종사자 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영아, 장애아, 방과후 보육 중 골라야 한다. 뭘 들으면 좋겠냐." 만약 유아 담당이더라도 들을 수 있는 게 있을지도 모르니 여쭤보는 게 좋을 듯 했다.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경우와 어린이집 원장이 신청하는 경우로 나뉘어져있다. 보니 어린이집 지원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니 이 또한 물어보면 좋을 듯 하다. 애초에 어린이집 원장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겸연쩍게 물어볼 필요가 없겠지.

온라인 보수교육기관 목록이다. 삼성복지재단에서 운영하는 곳, 아이코리아, 안산시육아종합지원센터, 에듀케어보육교사교육원, 한국성서대학이 있다. 어디서 받으면 좋을지도 어린이집과 상의하기를 추천한다. 가격은 다 똑같다. 무려 12만원인데 정말 충격적이더라. 장기미종사자직무교육은 8만원대다. 물론 직접 오가는 수고로움이 사라졌다곤 하지만 12만원이라니. 어린이집에서 지원시 6만원 정도에 받을 수 있지만 모든 어린이집이 그럴 수 있는 여건일 수 없다. 어린이집 원장의 마인드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고. 일괄로 지원해주겠다 하는 거면 모를까 어이가 없을 뿐이다. 에효효. 교육이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궁금한 사항은 1661-5666 으로 연락하라고 하는데 받을지는 모르겠다. 참고는 하시길.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원래

오늘을 살았다 나의 오늘을 담은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