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헌혈에 대해 알아보기 (+예약 헌혈 방법)


오늘은 헌혈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싶다. 나는 지금까지 서른 번 가까이 헌혈을 했다. "타인을 위해 무언가를 할 수는 없을까"라는 질문을 17살 즈음 했었고 그 당시 돈으로 할 수 없다는 현실에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찾은 방법 중 하나가 헌혈이었고, 헌혈 가능 연령인 '만 16세'가 되자마자 헌혈의 집으로 달려갔다. 그 때부터 최대한 꾸준히 하려고 노력했지만 아직 서른 번도 채 되지 않았다는 게 현실. 다시금 제대로 시작해보려고 하고 있다. 

헌혈은 혈액의 성분 중 한 가지 이상이 부족해 건강, 생명에 위협을 받는 타인을 위해서 건강한 사람이 자유의사에 따라 아무 대가 없이 혈액을 기증하는 사랑의 실천, 생명을 나누는 고귀한 행동이다. 헌혈을 하고 싶다고 모두가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 날의 컨디션도 중요하고, 철분, 혈압 등 중요한 게 많다.  

헌혈에는 전혈 헌혈과 성분 헌혈이 있다. 전혈헌혈은 혈액의 모든 성분을 채혈하는 것이다. 성분헌혈은 혈소판, 혈장, 혈소판혈장 세 가지로 나뉘어있다. 

전혈헌혈?

전혈 헌혈은 보통 많이들 하는 헌혈이다. 기준도 성분헌혈 대비 까다롭지 않다. 소요시간도 매우 짧은 편. 고등학생 때는 400ml씩 했는데 20대가 되고서는 320ml 씩 했다. 나는 빠꾸 먹은 적이 1번 밖에 없는데, 친구들은 진짜 매일 같이 불가 불가했다. 그 때마다 건강해야 할 수 있다는 걸 새삼 깨달았다. 연간 최대 횟수는 5회다.

성분헌혈?

성분헌혈, 나는 혈소판과 혈장을 해봤다. 꽤 까다롭다. 혈관도 보고 컨디션이랑 이런 걸 더 깊이 체크하는 듯 했다. 또한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려서 자주 하기는 어렵다. 성분헌혈은 최대 횟수가 연간 24회다. 헌혈하는 횟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성분헌혈을 추천한다. 전혈하고서도 성분헌혈 하려면 2달 있어야 한다. 헌혈유공장도 있는데 헌혈 횟수에 따라 은장(30), 금장(50), 명예장(100), 명예대장(200), 최고명예대장(300)이 있다. 

 

헌혈하는 법, 헌혈과정은 네 가지로 추릴 수 있을 것 같다.
1. 헌혈기록카드 작성 (전자문진) 
2. 헌혈 상담 (신분증 or 등록헌혈), 헌혈경력조회, 헌혈 전 검사(혈압, 체온, 맥박 등), 혈액형 검사, 혈소판 수 측정, 혈액비중 검사, 문진 등 
3. 헌혈 
4. 휴식 및 헌혈증서, 기념품 수령 

2번이 엄청 복잡해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전자문진 한 걸 한 번 더 체크해서 얘기한다. 이 때 궁금한 게 있으면 여쭤보는 게 좋다. 기념품은 지점마다 다르다. 어떤 곳은 영화관람권이 있고, 어떤 곳은 없다. 그리고 전혈이 급할 때는 전혈할 때 기념품 여러 개 주고, 혈소판, 혈장이 급할 때는 또 그것들 할 때 기념품을 여러 개 주는 등 융통성이 가득하다. 

요즘 대한적십자사에서는 휴가 전에 헌혈하는 걸 추천한다. 해외 여행에 다녀오면 기본적으로 1달은 못하기 때문. 지역에 따라 금지 기간도 다를 뿐 아니라 어떤 곳은 평생 혈장만 해야 한다. 미리 알아보고 마음 있는 분들은 헌혈하고 휴가 가시길. 

헌혈의 필요성?

헌혈은 수혈이 필요한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수단이다. 혈액은 인공적으로 만들거나 대체할 물질이 존재하지 않는다. 헌혈한 혈액은 장기간 보관이 불가능하기에 적정 혈액보유량인 5일분을 유지하기 위해 헌혈이 필요하다. 외국으로부터 혈액을 수입하지 않고 혈액을 국내에서 자급자족하기 위해서는 연간 약 300만 명의 헌혈자가 헌혈에 참여해야 한다. 

 

대한적십자사 홈페이지에 가면 헌혈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탈탈 이야기 해주는 부분도 있다. 

그 중 친구들이 가장 많이 물어봤던 세 가지 Q&A 다. 어쨌든 친구들 주위에 헌혈을 가장 자주 하고 또 관심있어하는 게 나인지라 많이들 물어보는데 그에 대한 답변도 적혀있더라. 헌혈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둥, 혈관이 좁아진다는 둥, 빈혈에 걸린다는 둥. 우리 엄마도 이런 이유들로 헌혈하지 말라고 했는데 뭐, 아니라고 적혀있다.

헌혈의 집은 찾기 쉽다. 지도에 '헌혈의집'이라고 검색해도 나오고, 적십자사에도 자세히 적혀있다.

헌혈을 꽤 많이 한 편에 속하는 나로써 나름의 팁을 이야기 해주자면, "스마트 헌혈"이라는 앱을 깔고 "예약 헌혈"을 하는 것이다. 번화가의 헌혈의 집은 사람이 엄청나게 많다. 때문에 막상 가서도 기다려야 하는 일이 잦은데 스마트 헌혈에서 예약 헌혈을 신청하면 기다릴 필요가 없다. 그 대신 '노쇼(no-show)'는 부디 하지 않기를 바란다. 정말 민폐니까. 앱 안에서 전자문진까지 끝낼 수 있다. 시간 단축에 좋으니 추천.

바캉스 가기 전 헌혈하기, 나는 이미 해서 못한다. 휴가 다녀와서도 1달 후에나 할 수 있을 듯. 잘 다녀와서 또 해야지.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원래

오늘을 살았다 나의 오늘을 담은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