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조혈모세포기증에 대해서 알아보기 (+신청방법)


사람들이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을 주지 못하는 이유, 마음이 없어서도 있겠지만 방법을 몰라서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나 또한 그러하니, 때문에 나를 위해, 나같은 사람들을 위해 방법들을 찾아 기록하고 또 시도해보려고 한다. 오늘 포스팅할 조혈모세포기증은 나도 스물 한 살에 기증신청했다.

어쨌든 첫번째 타자는 조혈모세포기증. 현혈보다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예전보다는 그래도 조오오금은 더 알려져있는 것 같다. 

조혈모세포(Hemopoietic stem cell)란 '혈액을 만드는 어머니 세포'라는 뜻을 가졌다. 정상인의 혈액에 약 1% 해당되며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 모든 혈액세포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가진 세포. 조혈모세포는 골반 뼈, 척추, 대퇴골, 흉골, 갈비뼈 등 뼈 내부에 존재하는 '골수'에서 대량생산되고 산모의 태반, 탯줄의 혈액에도 존재한다. 기증자의 조혈모세포는 기증 후 2-3주 이내 기증 전 상태로 원상회복 가능하며 기증자의 혈액세포 생산 능력에는 지장받지 않는다. 

조혈모세포의 종류는 세 가지로 보인다. 어디에 있는 조혈모세포를 채취했냐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고 한다. 골수, 말초혈조혈모세포, 제대혈 세 가지로 골수는 주로 골반 뼈 부위에서, 말초혈조혈모세포는 말초혈관(정맥관)에서, 제대혈은 출산 시 탯줄 및 태반 속 혈액에서 채취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골수 정도만 들어봤던 것 같다. 조혈모세포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질병은 백혈병, 재생불량성빈혈, 혈액암과 같은 난치성 혈액종양이다.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기증희망등록이 필요한 이유는 환자, 기증자간의 조직적합성항원형이 일치해야 하는데 환자, 기증자간의 일치 확률이 낮다. 부모는 5% 형제는 25% 타인의 경우는 수 천분의1 많게는 수 만분의1이다. 가족과 일치하지 않으면 비혈연간의 기증자를 찾을 수 밖에 없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에서 정부와 민간의 노력으로 조혈모세포기증 희망자 모집, 희망자의 혈액샘플을 통해 데이터뱅크를 구축, 적기에 이식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있다.

조혈모세포기증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조혈모세포 기증희망자 등록신청서를 작성하고 조직적합성항원형(HLA)검사를 위해 3-5ml의 혈액을 채취한다. 
2.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 센터에 조혈모세포 기증희망자로 등록한다. 
3. 조직적합성항원형이 일치하는 환자가 나타나면 담을 거쳐 최종기증의사를 확인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HLA를 재확인한다. 
4. 기증 전 기증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건강검진을 시행한다. 
5. 1) 말초혈조혈모세포 기증은 입원기간은 2-3일, 소요시간은 3-4시간이며 성분헌혈과 같은 방식으로 채취한다. 기증 전 3-4일 간 과립구집략촉진인자 피하주사를 한다. 
2) 골수 기증은 자가 수혈을 위해 혈액을 채취, 전신마취 후 골반(엉덩이)뼈에서 채취, 입원기간은 2-3일이며 소요시간은 1시간이다.  퇴원 2주 후 건강검진을 한다. 

기증희망등록은 만18세 이상 40세 미만의 건강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기증>기증희망등록 아래에 신청서 등록! 작성 후 혈액샘플을 채혈하면 된다. 개인 기증 희망자 신청장소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102길 17, 2길이며 접수시간은 평일 09-18시, 더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나 02-737-5533(2번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기증증진팀)으로 하면 된다. 개인 기증 뿐 아니라 단체 및 캠페인도 가능하다. 수도권은 5명 이상, 지방은 10명 이상이면 방문해 등록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나는 대학생 때 학교에서 캠페인할 때 기증신청 했다. 5년이 넘게 지난 지금까지 연락은 오지 않았지만 그래도 언젠가 연락오지 않을까 싶다. 물론 부작용도 무시할 수는 없겠지만, 아직 일치한 일 조차 없기 때문에.

포스팅하기 전에 소셜미디어도 찾아봤는데, 인스타그램도 있더라. 조혈모세포 기증이 3차병원에서 진행된다는 사실, 기증 후 1년까지 정기적으로 연락해 건강상태를 체크한다는 사실 등, 홈페이지에는 심플하게 한 문장으로 해놓은 걸 조금 더 자세히 적어주었다. 관심있는 분들은 들어가서 보시기를 추천하고 싶다.

앞으로도 이런 기증 관련, 사회적기업 등 의미있는 곳들을 포스팅해보려 한다.조혈모세포기증 신청 방법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원래

오늘을 살았다 나의 오늘을 담은 이야기

,